이슈앤/ 대한상의는 경주에서 열린 APEC CEO 서밋 현장에 K-사회적가치 기업관을 설치하고 사회적기업들이 만든 제품으로 구성된 APEC 에디션을 글로벌 기업인들에게 공식 증정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K-사회적가치 기업관은 우리가 만들어가는 지속가능한 내일을 주제로 한 2025 APEC 정상회의 취지에 맞춰 지역문제를 비즈니스를 통해 해결하는 지역의 사회적기업을 글로벌 비즈니스 리더들에게 소개하려는 취지로 기획됐다.
이번 기획관에는 한국문화와 사회적가치를 널리 알리고 있는 12개 경주 청년·지역 소셜벤처가 참여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공동성장의 선순환 모델을 확산하는 계기가 됐다.
경북 청송에서 출발해 전국 농민·장인과 함께 로컬푸드를 선보여 온 방앗간컴퍼니, 한국 엿의 풍미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선물용 다과 브랜드 촘촘, 신라 천년의 가치를 잇는 젊은 양조장 경주식회사 등이 참여해 한국 고유의 정체성과 지속가능성을 담은 제품을 선보였다.
특히 대한상의는 APEC CEO 서밋에 참여한 글로벌 리더에게 공식 증정품으로 촘촘 APEC 에디션을 출시했다.
촘촘 APEC 에디션은 경산 대추·청송 간장 등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샌드쿠키, 순환경제 메시지를 담은 3종의 펜던트(학·모란, 핸드메이드 매듭 장식)로 구성됐다.
펜던트는 플라스틱 순환 전문 사회적기업 코끼리공장과 협업해 경북 지역민이 직접 수거한 재생 플라스틱으로 제작, 지역 상생과 자원 순환의 가치를 담았다.
이번 K-사회적가치 기업관 운영에는 정경선 현대해상 CSO가 직접 참여해 사회적가치 창출에 앞장서는 한국 지역 브랜드의 이야기를 세계 각국 기업인들에게 소개했다.
정경선 CSO는 현장을 방문한 글로벌 리더들과 교류하며 지역 상생모델과 지속가능경영의 접점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정경선 현대해상 CSO는 "APEC CEO 서밋이라는 뜻깊은 자리에서 한국의 우수한 브랜드 스토리를 전 세계 리더들에게 소개하게 되어 기쁘다”며 "평소 깊은 인연을 맺어 온 사회적 기업과 지역 브랜드를 지원하고 이들이 추구한 사회적 가치를 알리기 위해 직접 참여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앞으로도 현대해상은 지역사회와 상생하며 지속가능한 가치를 창출하는 다양한 활동들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APEC 정상회의가 지향하는 지속가능한 성장을 민간 주도로 구현하고, 지역문제 해결에 앞장서는 사회적기업이 국제무대에서 주목받을 수 있도록 플랫폼을 열었다”며 “대한상의는 앞으로도 기업의 혁신과 지역사회와의 동반성장을 잇는 다양한 협력 모델을 확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슈앤 = 이진수 기자]
[저작권자ⓒ 이슈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